시나리오 1

A라는 학생이 있었다. 그는 공부를 잘했다. 학교에서 시험보는 것 거의 모두 100점을 맞았다. 그는 선생님과 책에 나오는 내용을 의심없이 생각없이 잘 암기해서 시험을 잘 봤다. 그래서 대학입학 시험도 우수한 성적을 기록했고 명문대에 들어갔다. 그리고 대기업/고시/공무원 시험에도 역시 우수한 성적으로 합격했다.

S라는 학생이 있었다. 그는 미적분의 진짜 의미를 이해하려고 노력했다. 그의 친구 A는 수학은 암기 과목라며 그럴 시간에 그냥 공식을 외우라고 했지만 그는 그렇게 할 수 가 없었다. 미적분의 의미를 이해하려고 노력했다. 그러다가 그는 학교 시험을 잘 못 보았다. 대학입학 시험도 잘 못 보았다. 암기하기 보다는 이해하려고 노력했고 이것저것 만들어보기도 하고 코딩도 하고 여러 활동을 하였다. 그래서 그는 명문대학에 가지 못했다.

시나리오 2

A라는 학생이 있었다. 그는 공부를 잘했다. 학교에서 시험보는 것 거의 모두 100점을 맞았다. 그는 선생님과 책에 나오는 내용을 잘 암기해서 시험을 잘봤다. 그래서 그는 명문대에 지원을 했고 입학 사정관과 여러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런데 그는 입학이 거절 되었다. 그냥 다 외운 것이라서 그 학생은 미래 발전 가능성이 없다고 대학이 판단한 것이다.

S라는 학생이 있었다. 그는 미적분의 진짜 의미를 이해하려고 노력했다. 그의 친구 A는 수학은 암기 과목이라며 그럴 시간에 그냥 공식을 외우라고 했지만 그는 그렇게 할 수 가 없었다. 미적분의 의미를 이해하려고 노력했다. 그러다가 그는 시험을 잘 못 보았다. 대학입학 시험도 잘 못 보았다. 암기하기 보다는 이해하려고 노력했도 이것저것 만들어보기도 하고 코딩도 하고 여러 활동을 하였다. 그는 명문대에 지원을 했고 입학 사정관과 여러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는 합격이 되었다. 이 학생은 미래 발전 가능성이 많은 뛰어난 인재라고 대학이 판단한 것이다. 미적분 등은 대학에서 가르치면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는 명문대학에 입학해서 그동안 정답을 외우지 않고 공식을 외우지 않고 스스로 깊이 생각한 것들과 경험을 바탕으로 우수한 성적을 내었고 많은 연구성과도 내고 졸업했다. 졸업 후 스타트업을 창업해서 엄청난 기업으로 성장했다.

Founder & Chief Visionary Officer Startup Central, Serial Entrepreneur, Entrepreneurial Philosopher, MS in Software Engineering

Founder & Chief Visionary Officer Startup Central, Serial Entrepreneur, Entrepreneurial Philosopher, MS in Software Enginee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