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끼고 따라하는 교육에서 첨단시대를 위한 교육으로 패러다임을 바꾸어야 한다.

대한민국 교육은 늦은 서양에 비해 100년이나 근대화로 인해 선진국을 베끼고 따라잡기 위한 교육을 하였다.

정답이 있는 문제를 달달 외워서 시험을 잘보면 우수한 인재로 고시 대기업공채 시험등을 관료 판검사 기자 대기업 임직원 등 대한민국의 주류 리더가 되었다.

그러나 지금은 그런 교육으로는 생존할 수 없는 첨단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시대가 되었다. 인공지능 인터넷 소셜미디어 소프트웨어 플렛폼이 모든 것을 바꾸고 있다.

물론 기존 지식을 암기하고 숙달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공자님 말씀에 사이불학이면 즉태요 학이불사면 즉망이다고 했다. 생각만하고 (기존지식을) 공부하지 않으면 위험하고 (기존 지식을) 공부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망한다고 했다. 서양에는 book smart street smart라는 비슷한 표현이 있다.

그동안의 대한국 교육은 학이불사요 book smart만 양산한 것이다. 그러나 이제 그런 지식들은 모두 인터넷 소셜미디어 소프트웨어 인공지능으로 빠르게 대체되고 있다. 그러니 대학을 졸업해도 취업률이 50%가 넘지 못하는 것이다.

이제 세계는 실리콘 밸리의 혁신이 주도하고 있다. 그런 실리콘 밸리의 혁신은 국경도 없고 전세계로 전파되는데 단 몇분 몇초도 걸리지 않는다. 그리고 그들의 혁신은 인터넷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인공지능 플렛폼이 되어 전계계를 국경도 없이 집어 삼키고 있다. 과거와 같이 그들의 혁신을 베껴 값싼 노동력으로 빠르게 2등 3등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서 생존하던 대한민국의 방식을 이제 더이상 설 자리가 없다.

BTS와 같은 청년들의 글로벌 진출은 기존 교육과 기업들의 방식을 벗어난 새로운 시도에서 나왔다.

이제 대한민국의 교육은 낡은 방식에서 바뀌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국민 모두가 시험한번 패스해서 기수연공서열 순환보직으로 자리를 차지하는 판검사 고위관료 등등에 대한 환상을 버려야 한다. 더이상 그들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들 리더들이 아니다.

+에디슨은 정규교육을 받지 못했지만 수천가지의 발명을 했고 니콜라 테슬라는 교류전기 무선통신 등 100년을 앞서가는 첨단 발명을 했다. 그것은 정규교육이 아니라 스스로 생각하고. 일하는 방법에서 나온 것이다. 그리고 동료들과의 교류와 협력과 경쟁에서 나온 것이다.

답이 있고 정해진 코스가 있는 그런 교육은 이제 그 유용성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 이제 미래첨단 시대를 위한 교육 패러다임으로 바꿔야 한다. 책에 있는 이미 알려진 지식을 달달 외우고 정답이 있는 시험을 보는 교육이 아니라 스스로 생각하고 도전하고 시행착오를 거치고 동료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과정으로 교육이 바뀌어야 한다.

정답이 있는 객관식 시험성적이 아니라 그런 과정에서 시행착오와 성과 동료들간의 평가 등이 인재를 판가를 하는 새로운 기준이 되어야 한다.

.

그리고 국민들도 객관식 시험이 공정한 입시라는 고정관념을 깨야 한다.

++시행착오를 거치며 입시제도를 바꾸던 것을 하루아침에 객관식 시험으로 되돌린 것은 문재인 정부가 가장 잘못한 것 중에 하나다.

바꾸지 않으면 청나라 말기처럼 조선시대 말기처럼 나라가 망하고 국민들은 나락으로 떨어진다.

+++ 기업들도 인재에 대한 생각을 바꾸지 않으면 낡은 사람들로 가득차서 결국 망하게 된다. 그러나 새로운 시대에 맞는 인재를 대학졸업장 성적표가 아닌. 새로운 기준으로 선발하는 기업들은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가는 주역이 될 것이다.

Founder & Chief Visionary Officer Startup Central, Serial Entrepreneur, Entrepreneurial Philosopher, MS in Software Engineering

Founder & Chief Visionary Officer Startup Central, Serial Entrepreneur, Entrepreneurial Philosopher, MS in Software Enginee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