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은…

1. 반복 암기 과목이다
수학공부는 이미 정답이 알려져 있고 과정도 알려져 있는 것을 공부하는 것이라서 그 과정을 얼마나 잘 암기하고 반복하는 것이 대한민국과 같은 객관식 시험의 수학 성적을 좌우한다.

2. 반복되는 패턴
수학은 반복되는 패턴을 찾아서 수식으로 잘 정리해논 학문이다. 수능 문제에 쪽집게 일타 강사가 있는 것은 바로 이점 때문이기도 하다.

3. 끊기 있게 시행착오를 반복하는 학문이다.
수학은 반복되는 패턴을 찾을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지루한 시행착오를 반복하는 학문이다. 대부분 수학자들이 하는 일이다. 돈이 되지 않는다. 가끔 상금이 걸려 있는 문제를 풀면 상금을 주기도 하지만 하늘의 별따기다.

4. 아이디어
수학은 여러사람들의 시행착오를 통해 발견된 떠오른 아이디어가 모여서 새로운 돌파구를 열어내는 학문이다. 수천년간 풀어오던 골치아픈 문제가 뉴튼과 라이프니쯔 시대에 풀렸다. 바로 미적분이다.

5. 취미
수학은 절대 끝이 보이지 않는 흥미롭고 지루하고 괴롭고 즐거운 시간을 무한정 소비할 수 있는 취미이다. 네이피어는 로그표를 만들기 위해 평생을 보냈다. 그가 귀족이어서 경제적으로 자유로웠기 때문에 가능했다.

6. 생각의 도구
수학은 인간이 생각할 수 있는 많은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해결할 수 있는 많은 도구를 제공한다. 수학과 공학은 아인슈타인 에디슨 테슬라 등등 많은 위대한 물리학자 발명가 기업가를 탄생시켰다.

Founder & Chief Visionary Officer Startup Central, Serial Entrepreneur, Entrepreneurial Philosopher, MS in Software Engineering

Love podcasts or audiobooks? Learn on the go with our new a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