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버트 Entrepreneurial Philosopher ] 인터넷 소프트웨어 플렛폼 인공지능 로봇 유튜브 소셜미디어 시대

교육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
정치는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
회사는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

유튜브가 나오자 국영수사과를 달달 외워서 명문대학에 들어간 사람들이 두각을 나타내었는가? 아니다. 대도서관같은 게임만 잘하던 사람들이 갑자기 스타로 대두되었다.

왜일까? 그것은 지식이 소프트웨어 하드웨어에 모듈화 되어 자동화 되어 인터넷 온라인 상에 빠르게 언제나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달달 암기한 지식이 더이상 큰 가치가 없는 시대가 된 것이다.

단 하나의 가장 뛰어난 소프트웨어 모듈이 전세계에 인터넷으로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이제 불과 몇년 몇달 몇시간 몇초에 불과하다.

종이가 중국에서 발명되어 유럽에 전파되는데 500년이 걸린 것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과거처럼 각 개인의 기력 지식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 왜냐하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모듈화 되어 인터넷에서 온라인으로 실시간으로 접근 가능하기 때문에 지식은 더이상 각 개인의 경쟁력이 되지 못한다.

4차 산업혁명이라고 정치인들이 인공지능이 로봇이 인간을 대신할 것이라고 하는 것은 호들갑일 뿐이다. 사실은 이런 현상이 더 중요한 것이다.

세익스피어의 걸작을 연기하던 배우들은 이제 넷플릭스 속으로 들어갔다. 한명의 배우가 전세계를 감동시킬 수 있는 것이다. 과거처럼 마을마다 지역마다 배우가 돌아다닐 필요도 없고 각 지역마다 순회 공연단과 무대가 필요하지도 않다.

가수들도 운동선수들도 가장 뛰어난 몇몇 사람만이 전세계의 팬들에게 어필하고 엄청난 돈을 번다.

대학도 학교도 마찬가지다. 이제 교실마다 수준차이가 나는 여러 강사들이 있을 필요가 없다. 가장 뛰어난 한 사람이 인터넷에서 온라인 강의를 하면 전세계 모든 학생들이 그것을 들으면 된다. 이것은 이미 현실화 되고 있다. 그리고 언어의 장벽이 자동통역으로 무너지면 더 가속화 될 것이다.

그런데 학교는 아직까지 나이와 학년에 따라 같은 교실에서 똑같은 내용을 배우고 있다. 국영수사과 인터넷 소프트웨어 온라인에 다 있는 것들을 암기하고 정답이 있는 시험을 보고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런 학생들만 뽑는 대학은 그래서 졸업해도…)

지금의 교육은 산업혁명 후 대량생산이 필요한 시대에 벽돌처럼 똑같은 인재들을 찍어내기 위한 낡은 시스템이다. 이제 그런 것은 모두 인터넷 소프트웨어 플렛폼이 다 한다.

사람들은 이런 새로운 시대에 어떻게 학습하고 자신의 인생을 살아갈 것인지 생각해야 한다. 무조건 과거의 방식을 따라 하는 것은 마치 철기 시대에 석기시대 사람처럼 돌도끼 만들고 있는 것고 하나도 다를 바가 없다.

이제 과거의 인터넷 검색하면 다 나오는 국영수사과 달달 외우는 낡은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플렛폼 인공지능 등을 잘 활용하는 사람들이 시대가 온 것이다.

이제 국영수사과 달달 외운 정답이 있는 시험을 잘 보는 인재들의 시대는 끝이 났다. 대신 유튜브 소셜미디어 게임 코딩 등의 도구들을 잘 활용하는 사람들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정답이 있는 지식을 달달 외우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경험 관찰 시행착오 때로는 (일론 머스크처럼) 또라이 같은 행동 등 자신만의 생각과 행동이다.

Founder & Chief Visionary Officer Startup Central, Serial Entrepreneur, Entrepreneurial Philosopher, MS in Software Engineering

Founder & Chief Visionary Officer Startup Central, Serial Entrepreneur, Entrepreneurial Philosopher, MS in Software Enginee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