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사이언스와 코딩

컴퓨터 과학 (Computer Science), Software, Coding을 구분할 때와 구분하지 말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1.컴퓨터과학에는 수학,물리학,산업공학,경제학,심리학, 뇌과학, 생물학, 디자인 등등의 요소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운영체제, 알고리즘, 인공지능, 하드웨어 아키텍처 등등과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양자 컴퓨터 등등에는 다른 학문에서 온 것들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현대 경영학이 피터 드러커가 처음 경영을 예기했을 때보다 그 영역이 너무 넓어져서 마치 우리가 마시는 물과 공기처럼 된 것처럼 컴퓨터 과학도 그렇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Software는 또 무엇입니까? 우리가 영어와 세익스피어의 작품을 분리할 수 없듯이 인류의 발전된 문명과 문화 기술 시스템 등등을 컴퓨터 언어로 코딩해 놓은 것이 좁은 의미의 소프트웨어입니다. 넓은 의미의 SW는 인류가 축적해 놓은 지식과 문명과 문화 관습을 HW 빼고는 다 SW라고 하는 것입니다.

3. 코딩은 세익스피어가 영어로 문학 작품을 쓰듯이 컴퓨터 언어로 소프트웨어(문학작품)을 쓰는 것입니다. 코딩은 혼자 할 수도 여럿이 같이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코딩은 단순한 공돌이의 노가다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흔히 코딩은 목수에 비유하고 알고리즘을 공부해야 건축가/아키텍트가 될 수 있다고 하는데 이것은 우리나라의 뿌리깊는 문화 즉 사농공상과 직업의 귀천 등 낡은 사고에 젖은 사람들과 학교에서 실전 경험이 없는 교수들이 이론서 몇권 달랑 가르칠려는 알팍한 의도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4. 컴퓨터 사이언스면 어떻고 SW면 어떻고 코딩이면 어떻습니까? 서양에서는 이런 것들을 깊이 따지기 보다는 한줄의 코딩이라도 더 하는 즉, 프래그머티즘적인 사고를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정부도 대학도 일선 학교도 탁상공론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http://korea.gnu.org/people/chsong/cb/

5. 그것이 코딩인지 SW교육인지 컴퓨터사이언스인지 그것은 나중에 따지고 Let’s code! 즉, 쓸만한 소프트웨어 코딩을 하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최근에 한겨례 기사화 KBS 다규+에서 이제 교육은 모든 이론을 가르칠 수 없다 실습과 실험을 통해서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가르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올린 공대의 교수가 말했습니다.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534997.html

그것은 이미 인류의 지식과 이론은 평생 다 배울수도 가르칠 수도 없는 방대한 양이기 때문에 그리고 이제 지식을 찾고 배우고 가르치는 것은 인터넷을 통해서 과거 교실에서 일방적인 강의를 통해서 동시에 모든 학생이 필요나 수준에 관계 없이 배우는 낡은 방식에서 벗어나 필요에 의해 on-demand로 자신의 수준에 맞추어 배울 수 있는 시대로 구글과 MOOC 그리고 인공지능에 의해 바뀐 세상에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6. Stay calm and let’s just code!

https://medium.com/@albertseewhy/코딩-가르칠-것인가-경험하게-할-것인가-c1824031bbee#.ebtb4w14l

Founder & Chief Visionary Officer Startup Central, Serial Entrepreneur, Entrepreneurial Philosopher, MS in Software Engineering

Love podcasts or audiobooks? Learn on the go with our new app.